PROFESSOR
지도교수
안 재 현 교수 (Jae-Hyeon Ahn, 安 宰賢)
현 KAIST 경영대학 교수
현 KAIST 경영대학 경영공학부장
현 IoT 기반 초연결사회 연구센터장 (2016.1 - )
주요경력
-
한국경영과학회 회장 (2020.1 - 2020.12)
-
KAIST 경영대학 최고경영자과정(AIM) 책임교수 (2015.8 - 2019.7)
-
KAIST 경영대학 대외부학장, 2013-2015
-
KAIST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장, 2011-2013
-
제 6대 한국 미디어경영학회 회장, 2010-2011
-
KAIST 경영대학,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 교수, 2010-
-
미국 USC Marshall 경영대학원, Visiting Professor, 2008-2009
-
KAIST, 테크노경영대학원, 텔레콤 MBA 책임교수, 2005-2007
-
KAIST, 정보미디어 최고경영자과정 (ATM) 책임교수, 2004-2006, 2010-2011
-
AT&T Labs, Management Systems Division, Visiting Professor, 2003-2004
-
KAIST, 테크노경영대학원 조교수, 부교수, 1998 – 2006
-
미국 New Jersey, Rutgers 경영대학, Adjunct professor, 1997-1998
-
미국 AT&T Bell Labs, 선임연구원, 1993-1998
-
미국 EPRI(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), CA, Consultant, 1990-1993
수상
-
Best Completed Research Paper Award (2nd Runner-Up), Alexa, Tell Me More: The Effect of Advertisements on Memory Accuracy from Smart Speakers, The 22nd Pacific Asia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(PACIS), 2018.
-
한국갤럽 학술논문상, "인터넷배너광고의 시각적 특성이 시각적 주의와 기억에 미치는 영향: 과제와 시각적 복잡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, 마케팅연구, 2009, 겨울, 67-86.
-
2008년 경영정보학연구 게재 논문 중 최우수논문 (한국 IT 서비스산업협회 최우수 논문상), "다속성 효용이론을 활용한 소비자 선호조사”, 2008
-
한국경영정보학회 2005년 춘계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, "Sources of trust toward a market-maker in the E-marketplaces, 2005
-
KAIST 본원 공로상, 2008
-
정보통신연구진흥원 (IITA) 원장 표창, 2007
-
KAIST 본원 우수강의상, 2004
-
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최우수 강의상, 2003
-
AT&T 공로상, Contribution to APRI-ARC Billing, 2004
-
대한민국정부 선발 국비장학생, 1986-1989
산업체 특강, 자문활동 등
-
SKT 사외이사 (2014.3 - 2020.3)
-
한국산업기술대학교 이사회 이사 (2016.4 - 2020.4)
-
국민은행, 기업은행, 데이콤, 삼성전자, 종근당, 서울아산병원, 한국무역협회, 현대기아차, Chanel, ETRI, GS Group, KT, KTF, LG전자, S-Oil, SKT 등 교육 및 자문
-
한국무역협회, 한국철도공사 자문교수
-
대법원 전문심리위원 (e-business)
-
MBC 경영평가위원
-
방통위 지상파 재허가 심사위원
-
방송통신위원회, 미디어 다양성위원회 분과 위원
-
방송통신위원회, 요금위원회 자문위원
언론 등 기고 활동
-
反시장·反기업 정책 쏟아진 2019년 [문화일보, 2019년 12월 31일]
-
데이터 3法 외면한 ‘AI 강국’은 공허 [문화일보, 2019년 10월 30일]
-
文정부 일자리 정책의 본질적 限界 [문화일보, 2019년 9월 17일]
-
구미型 일자리’ 관건은 일거리 창출 [문화일보, 2019년 7월 30일]
-
실패한 경제정책 바꿀 용기 절실한 때 [문화일보, 2019년 7월 2일]
-
5G 시대 개막과 더 절박한 규제혁파 [문화일보, 2019년 4월 9일]
-
"벤처 붐" 정부 몫은 선제적 갈등 해소 [문화일보, 2019년 3년 8일]
-
글로벌 기술 협업에서 앞서는 방법 [문화일보, 2019년 1월 15일]
-
모바일 혁명 10년, 집중과 협업이 관건 [문화일보, 2017년 6월 29일]
-
"좋은 결과", "옳은 의사결정" 분리해 평가해야, [한경 Business. 2013년 935호]
-
미래를 예측하는 의사결정에도 "훈련" 필요, [한경 Business. 2013년 936호]
-
Which is better? Business major at college or MBA, [Korea Times, 2013년 11월 17일].
-
명교수 명강의, KAIST 테크노 MBA 안재현 교수 [매일경제, 2013년 4월 16일]
-
교육, 오피니언 리더에 길을 묻다 (인터뷰), [이코노미 Journal, 2012년 7월 2일]
-
시선이 머무는 곳에 "고객의 욕망"이 있다 , [동아 비즈니스리뷰, 2012년 1월]
-
가격 0 무료제품의 매력 [매일경제, 2010년 4월 24]
-
2012년 대선 미 민주당 이길 확률 58%?, [매일경제, 2010. 4월 10일]
-
It is likely that 은 몇 %?, [매일경제, 2010. 3월 26일]
-
모바일시대에도 신문은 미디어 강자, [매일경제, 2010월 2월7일]
-
정보의 가치 미래 재 보는 통계경영, [동아 비즈니스리뷰, 2009년 12월]
-
인식의 오류를 극복해야 옳은 결단 가능 [동아 비즈니스리뷰, 2009년 9월 2일]
-
선진화된 경영의 첫 단추는 BI로 [IT 투데이, 2008년 2월 13일]
-
리더부터 말단까지 통하게 하라 (대담) [매일경제, 2007년 10월 11일], Carl Spectzer 교수와의 대담기사
-
디지털콘텐츠 생태계의 생존법 [Forbes Korea, 2006년 1월].
-
온라인 직거래와 신뢰 [디지털타임즈, 2005년 7월 12일]
-
번호이동성과 소비자 주권 [조선일보, 2003년 12월 23일]
-
휴대인터넷에 거는 기대 [전자신문, 2003년 6월 4일]
-
10대, 20대 고객배려 [디지털타임즈, 2003년 2월 25일]
-
IT Investment [Arirang TV In Focus, 2002월 10월]
-
21세기 북스 간 "스마트 초이스"의 서평, 삼성경제연구소 서평 Portal [2001월 12]
-
IMT-2000 효용성, 대중성이 성공 열쇠 [경향신문, 2001월 2월 6일]
-
내 손 안의 인터넷, 생활 속으로 [동아일보, 2000년 11월 15일]
-
Korea's Future in Information Technology [Arirang TV In Focus, 2000년 10월 26일]
-
Challenges in the Information Superhighway [Arirang TV In Focus, 2000년 2월 17일]